Insight 07

기업홍보영상 프로덕션 디자인

Production Design

프로덕션 디자인

브랜드는 다양한 환경과 목적, 시대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 나가야 합니다. 유기적으로 변화해 가면서도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잃지 않아야 하죠.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오랜 시간 거치며 브랜드는 고유의 자기다움을 형성하게 됩니다.




브랜드는 다양한 환경과 목적, 시대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 나가야 합니다. 유기적으로 변화해 가면서도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잃지 않아야 하죠.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오랜 시간 거치며 브랜드는 고유의 자기다움을 형성하게 됩니다. 브랜드의 자기다움이란 브랜드만이 갖는 고유의 개성(personality) 말합니다. 다른 기업엔 없고 우리 기업에만 있는 핵심 차별화 요소인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퍼스낼리티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인식하는 요소가 됩니다. 애플은 디자인, 볼보는 안전이라는 인식처럼 말입니다. 이러한 인식이 갖춰지기 위해선 아주 다양한 요소들이 꾸준하고 일관되게 소비자 접점에서 적용되어야 하며, 기업 홍보영상에서 역시 이러한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명확하게 담아내는 것은 필수입니다. 브랜드의 자기다움을 형성하는 요소들의 범위는 아주 광범위하게 때문에 이번 장에서는 기업 홍보영상 제작 프로세스 , 프로덕션 디자인에 한정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프로덕션 디자인이란 시나리오의 철저한 분석 과정을 통해 영상의 시각화를 계획하고 설계하며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정 속에서 브랜드의 다양한 디자인 리소스를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구축하게 됩니다.












세아홀딩스 제작 콘티 부분 발췌본 (구체적인 부문은 제외)




1. 스토리보드를 제작합니다



숏 플랜 리스트란 세부적인 컷을 글로 상세히 적어, 보는 이로 하여금 영상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를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구체화한 것을 스토리보드라고 합니다. 스토리보드는 단순히 컷의 구성뿐만 아니라 비주얼, 로케이션, 카메라 워킹, 미술 등 영상 시각화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작사는 각각의 컷을 구상하며 안에 포함된 다양한 요소들이 과연 브랜드에 적합한지를 끊임없이 확인하며 고민합니다. 로케이션 장소는 브랜드와 어울리는지, 자막은 브랜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디자인인지, 의상은 브랜드의 느낌을 살릴 있는지 종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브랜드의 자기다움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기업 홍보영상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정교하게 설계하여 표현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것은 기업 홍보영상 제작의 필수 과정입니다.하지만 대부분 국내 기업 홍보영상 제작 업체들은 비용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요소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제작합니다. 때문에 브랜드의 개성을 담아낸 기업 홍보영상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죠



하지만 오히려 계획된 스토리보드는 촬영 상황에 필연적으로 발생할 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주고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방지해주는 역할까지 하며,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작업 시스템 안에서 제작 스태프 클라이언트 간의 가장 명확한 소통의 도구가 됩니다. 따라서 작품의 퀄리티 역시 높아지는 것이죠


















2. 영상 전반에 걸쳐 브랜드 에센스를 일관되게 적용합니다





브랜드 디자인 리소스는 기업 전체 브랜딩을 위한 매우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는 기업 홍보영상 제작 시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 컬러, 그래픽 및 타이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 컬러






브랜드 컬러는 브랜드 인식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컬러 포지셔닝이란 마케팅 용어까지 생겨났죠. 수많은 브랜드 중 각 기업 고유의 컬러는 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 포인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퍼스낼리티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기업이 브랜드의 개성을 잘 드러내기 위해선 브랜드 컬러를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노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보다 확실하게 인식시키기 위해선 단순히 튀기 위한 컬러가 아닌 브랜드의 철학, 비전, 목적 등에 따라 디자인을 구상해야 합니다. 애플의 화이트 및 코카콜라의 레드 컬러가 그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기업 홍보영상 역시 브랜드 컬러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앞서 예를 들었던 애플과 코카콜라의 홍보영상은 각자의 브랜드 컬러를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홍보영상을 시청하는 이들에게 무의식적으로 브랜드의 컬러를 인식시키기 위함입니다, 브랜드 컬러를 널리 인식시킴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색채 이미지 전략에 따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컬러는 모션 그래픽 타이포 디자인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있습니다.








세아홀딩스 제품소개영상







2) 그래픽 디자인







기업 홍보영상을 제작할 경우 프로덕션 디자인 단계에서 영상의 톤 앤 매너를 결정합니다. 영상의 톤 앤 매너란 명암과 색채에 따른 차이를 뜻하는 톤(tone)과 회화에서의 화풍을 의미하는 매너(manner), 이 두 단어를 합친 것으로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트'를 의미합니다. 즉 전체적인 색감이나 분위기, 이미지를 통해 받는 느낌을 말하는 것이죠. 이는 말 그래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모든 요소들의 합을 통해 영상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것입니다. 촬영, 그래픽, 타이포 및 앞서 이야기했던 브랜드 컬러 역시 이에 속합니다.


그중에서 그래픽 디자인은 가장 크게 영상의 매너를 좌우하는 요소가 됩니다. 촬영의 경우 색보정 소품 등을 통해 전체적인 브랜드의 매너를 표현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그것은 대게 전문가를 제외하곤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디자인의 경우에는 보다 전면적으로 브랜드의 매너를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있죠. 키네픽스가 제작한 세아홀딩스의 제품 소개 영상을 확인해 보시면 세아 홀딩스의 다양한 사업 현황 속에 자사 제품들을 세아의 브랜드 컬러로 표현하여 영상 전반에 걸쳐 브랜드 컬러를 노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3) 타이포 디자인








또한 많은 제작 업체들이 간과하는 지점 중에 하나가 바로 타이포 디자인입니다. 타이포 디자인 역시 브랜드 컬러만큼이나 기업의 퍼스낼리티를 표현할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타이포 디자인 하나만으로도 기업의 개성을 표현할 있죠. 대표적으로 국내 기업 중엔 배달의 민족이나 현대카드가 직접 자사 폰트를 디자인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기업이 자사의 폰트를 직접 디자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폰트를 이용하더라도 얼마든지 기업의 개성에 맞는 타이포를 선택해 영상 안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 홍보영상에 일관되게 적용된 브랜드 에센스는 

하나의 메시지를 끊임없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소통하며 브랜드의 퍼스낼리티를 구축하게 됩니다.